무작정 개발.Vlog

IT 국비 교육 시작 & 국비 학원 고르는 팁

by 무작정 개발
반응형

2021년 12월 21일부터 국비교육을 받는다.

 

약 3주간 15개 정도의 교육기관을 돌아다니며 다양한 학원을 찾아보고  이쪽에서 유명한 비트, 쌍 0, kh 등 여러 곳을 다녀보고 한 학원을 선택했다. 

먼저 내가 듣는 과정은 java기반 백엔드 과정이다.  수많은 학원을 가서 방문상담을 했지만 이 학원 가장 인상 깊어 이 학원을 다니기로 했다.

기간은 2021년 12월 21일부터 5월 말에 끝난다. 이 과정을 수료하면 자세한 후기를 남길 예정이다.


Tip

좋은 국비학원 고르는 방법

 

저는 국비학원을 고르기 앞서 방문상담 약 15회, 전화상담 약 10회정도 했다. 코로나 때문에 방문상담을 못하게 하는 곳이 은근히 있었다.

먼저 방법을 설명하자면

 

1. 본인이 배우고싶은 기술을 선택!

본인은 멘땅에 헤딩하는 방법으로 수많은 학원을 발품 했다. 들어가 본 사이트만 아마 서울권 모든 국비학원을 들어가 봤다.. 아마?

각 학원마다 특징이 있으므로  먼저 본인은 java를 메인으로 배우고 싶어 java를 선택했다.

(국비를 찾아보면 대부분 java과정이지만, 클라우드, 보안, node.js 등 다양하게 있다.)

 

2. hrd-net에 과정 검색하기

https://www.hrd.go.kr/hrdp/ma/pmmao/indexNew.do

 

직업훈련포털 HRD-Net

 

www.hrd.go.kr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훈련과정 검색에서 훈련과정명을 선택하고 자바 or java라고 쓰고 검색해 본다. 검색을 하면 수많은 학원이 나올 것이다. 아 그리고 본인은 수많은 학원을 발품 하면서 느낀 점인데 웬만하면 3년 우수인증 혹은 5년 우수 인증 학원을 중점으로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우수인증 학원들은 대부분 강사관리를 빡쌔게 하고, 시간제 강사가 아닌 전임 강사가 가르친다. 

그리고 개인적인 팁인데 국비학원 페이지에 커리큘럼을 봤을 때 커리큘럼 설명이 부족한 곳은 한번 고민을 해봤으면 한다. 전화를 해보거나 방문상담을 해보자! 그리고 광고가 엄청나게 올라오는 곳은 피해보자. 유명한 학원들은 어차피 수강생들이 오는데 굳이 돈을 쓰며 광고를 많이 해야 할까? 이렇게 생각해보면 간단하다!

 

3.  후기 찾아보기(1)

2번까지 끝냈다면 내가 원하는 기술을 가르치는 학원이 얼마나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제 학원을 걸러보자!

본인은 구글링과 https://okky.kr 사이트를 이용해서 후기를 찾아봤다. 먼저 okky.kr를 들어가서 보면 현업에 계신 개발자, 예비 개발자 등 다양한 사람이 이용하는 커뮤니티이다. 여기서 국비학원이라고 검색만 해도 다양한 정보가 있다. 국비학원 홍보글, 국비학원 추천글, 후기

등 다양하다. 여기서 찾아보면 대충 3개의 교육기관이 top이라고 나온다. 비 x, 쌍용, kh가 나온다. 일단 여기서는 안 좋은 학원을 걸러보자!

그리고 구글링도 해보자. 구글링을 하면 본인처럼 블로그에 후기를 올려놓으신 분들이 계신다.

4.  후기 찾아보기(2)

3번까지 진행하셨다면 어느 정도 학원 리스트가 나오셨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제 원하는 학원을 hrd-net에 검색해 본다.

검색할 때 보면 개강 일자가 있는데 과거 3년 이내로 검색해 본다. 그리고 클릭해서 들어가서 내리다 보면 만족도/수강후기를 찾아볼 수 있다.

클릭해서 들어가 보면 대충 쓴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진심으로 별로라고 말하는 사람들과 좋은 학원이라고 칭찬하는 진정성 있는 글이 있는데

이런 글만 보자!!!! 추가적으로 강사님 성함까지 쓴 경우도 있다.

 

5. 종합해 보기

4번까지 하셨다면 어느 정도 리스트가 좁혀졌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때 방문상담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그전에 방문상담을 해도 되니까 선택은 자유다. 그리고 꼭 좋은 학원이라고 강사가 좋다는 것은 아니다. 어디든 좋은 강사와 안 좋은 강사가 존재한다.

팁을 더 주자면 쓸데없이 여러 과정이 섞여있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난 자바를 배우러 왔는데 6개월 과정에 3개월은 파이썬을 통한 데이터분석 및 시각과 나머지 3개월은 자바과정이 있거나 3개월은 웹을 배우고 3개월은 앱을 배우는 경우가 있다. 6개월 동안 한 개를

배우기도 벅찬데 여러 개를 짬뽕으로 배우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6. 방문상담

이제 방문상담을 해보자! 최대한 여러 학원을 가보는 것을 추천하고  교육을 듣기 최소 2개월 전부터 미리 상담을 받아보자! 본인은 시작하기 3주 전부터 방문상담을 다녀서 원하는 학원이 있어도 1~2달을 기다려야 했다. 

 

자 이제 방문상담을 해서 먼저 취업률을 보자! 취업률이 무조건 높다고 좋은 곳은 아니다. si회사 중에 특히 안 좋은 si회사를 보내서

취업률만 높인 경우가 있다. 어떤 회사를 갔는지 체크해보고 평균 연봉을 물어보자! 본인은 상담을 다닐 때 대놓고 물어봤다. 대다수 학원이

숨기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중도이탈률을 물어보거나 확인하자! 중도이탈률은 과정을 진행하며 얼마나 사람들이 빤스런을 했는지

알 수 있는 수치이다.  이렇게 방문상담을 다녀보고 확실하게 정해보자! 이렇게 한다면 적어도 좋은 학원&강사를 뽑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7. 마치며

본인은 먼저 위에서 말한 top3 학원 중에 2곳을 상담받고 면접 or테스트를 봐서 합격도 했다. 하지만  다른 학원을 선택했다.

제가 선택한 학원은 3년 우수기관인데 상담할 때 매우 인상 깊고, 배우고 싶은 기술들만 있어서 이 학원을 선택했다.

후기를 검색할 때 학원과 강사 모두를 찾아봐야 한다.

솔직히 강사의 역할이 90%라고 생각된다. 어디 학원을 가든 자기들은 협력회사를 많이 갖고 있다 하는데 본인이 열심히 해서 배웠다면

굳이 학원도움이 없더라도 회사를 입사하는데 문제가 없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을 남기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무작정 개발

무작정 개발

활동하기